006# FX 마진거래에서 마진콜(Margin Call) 이란?


안녕하세요.

다들 성투하고 계신가요?

너무 큰 욕심에 차트의 미세한 움직임에도 움찔움찔 놀라고 계신건 아니죠?

FX 마진거래가 돈을 버는 목적이긴 하나 로또처럼 일확천금을 벌수 있는건 아니니까, 너무 욕심내셔서 밤새 잠 못이루지 마시고..

항상 안전한 투자.. 리스크를 생각하는 투주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저도 잠못이뤄본 경험이 있어 잘 압니다.. ^^;;

안전한투자를 하는분에게는 거리가 먼얘기일수도 있으나 FX 마진거래를 하는사람으로서 알아야할 마진콜(Margin Call)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마진콜(Margin Call) 이란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체결된 거래들의 손실을 차감한 평가자산이 유지증거금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유지증거금을 넣으셔야 한다는 내용을 사용자에게 Broker 사가 전화를 하는데로부터 유래된 FX 마진거래 용어로서 사용자의 손실액이 계좌의 유지증거금에 도달하면 Broker 사에서 자동으로 주문들을 청산하는 것을 가리켜 마진콜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사용자의 투자금을 초과하는 손실을 막기 위해.. 투자금내에서 손실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놓은 하나의 장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진콜이라는 장치가 없을 경우 투자금을 토과하는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사용자가 손실을 떠나 초과된 손실금까지 Broker 사에 지불하여야 합니다.

또한 FX 마진거래의 경우 24시간 장이 돌아가기 때문에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을 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최소한의 투자금만이라도 보호해 줄 수 잇는 안전장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진콜이 있다고 해서 꼭 초과하는 손실이 벌어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세계 주요 경제 지표 발표 또는 미국 대선, 브렉시트와 같은 환율에 큰 영향을 끼치는 뉴스로 인해 큰폭의 환율변동이 생길 경우 투자금을 초과하는 손실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진콜을.. 또는 투자금을 초과하는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사용자들 개인들의 손절매 공식을 꼭 만드셔서 정해놓은 손절매를 통해 마진콜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FX 마진거래를 하면서 마진콜을 당했을 때, 도움이 되었던 내용을 회원님들께도 보여드릴까 합니다.

제목은 마진콜 당하는 투자자의 6가지 유형입니다.

1. 하루 20%, 50%, 100% 이상의 수익을 바라는 사람

2. EA를 믿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

3. 기본지식, 주의사항 등의 FX 마진거래의 기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자기 잘난맛으로 거래만 하는 사람

4. 세계 각국의 많은 Broker 사의 정보나 이용 포럼, 리뷰 등의 관심없이 빨리 거래만을 하기 위해 아무 Broker 사를 선택하여 거래하는 사람.

5. FX 마진거래를 가르쳐 준다고 하는 사람이나 돈을 내고 맹목적으로 시키는 대로 하는 사람.

6. 손절매 공식없이 자기 멋대로 손절매를 하는 사람.


한번씩 읽어보면 자기 자신한테 해당되는 항목이 한개 이상씩은 꼭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초보자이겠죠? 초보자이니까.. 정보가 그동안 부족했기 때문에 그랬던만큼..

이글을 읽으시는 초보님들은 꼭 위의 6가지만이라도 지켜보세요~

그러면 마진콜을 꼭 안 당하지는 않지만, 마진콜 당할 일을 예방해줄 수는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코멘트 (0)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가장 먼저 이글에 코멘트를 달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