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Meta Trader 4를 이용한 FX 마진 거래 주문 및 청산


안녕하세요. 해병대포입니다.

오늘하루는 정말 미국 대선때문에 아주 정신이 없네요.

생각지 않게 트럼프가 선전을 하면서 당신이 코앞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힐러리가 된다고 좋아질건 없겠지만 트럼프라니...

생각지 않은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엔 앞서 설치한 Meta Trader 4를 이용해서 데모계좌 거래를 해보겠습니다.

이전에 설치뿐만 아니라 데모 계좌 개설을 했으니까 다들 데모 계좌는 갖고 계시죠?

계좌번호랑 비밀번호는 잊어버리지 마시고 혹시나 비밀번호가 어려우면 비밀번호 변경을 통해 외우기 쉬운 비밀번호로 변경하세요.

처음에 로그인할때 로그인 정보를 저장하시면 앞으로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기입하실 일은 없지만 혹여나 다른 PC나 핸드폰으로 로그인을 할 경우 처음엔 무조건 필요하니까 꼭 숙지하세요.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창이 나옵니다.


가운데 보시면 4개의 차트가 나오고 왼쪽에는 심볼과 네비게이터 아래에는 터미널 창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린 한국 사람이니까.. 라고 하기 보다는 저는 영어를 잘 못하니까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VIEW->Languages->Korean 을 선택하시면 한국어로 변경됩니다.

이때 재시작여부에 대해 팝업 창이 뜨는데요, 재시작을 누르면 MT4(Meta Trader 4)가 재시작 되면서 언어가 한국어로 변경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박스는 EURUSD의 4시간 차트입니다. 

한마디로 유로와 달러의 4시간 통화쌍 차트라고 보시면 되고요, 초록색 박스의 버튼을 이용해서 분, 시, 일, 주, 월봉 차트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노란색박스는 주문창입니다. SELL과 BUY가 있죠?

SELL은 아래로 내려갈 때 수익이 나는 주문, BUY는 올라갈 때 수익이 나는 주문이라고 쉽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SELL은 EURUSD 차트에서 USD의 강세라고 예상할때, BUY는 EUR이 강세라고 예상될때 주문하면 되겠구나.. 라고 쉽게 생각하세요.

주황색박스는 각 통화쌍과 통화쌍의 주문가격에 대한 정보입니다.

원하시는 통화쌍의 차트를 보고싶으실땐 원하는 통화쌍에 마우스를 올리시고 우클릭->새차트 를 선택하시면 원하시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박스는 유저의 정보와 EA(Expert Advisor), Indicator 등의 정보를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EA와 Indicator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라색박스는 거래중인 포지션의 정보, 거래내역, 거래일지 등의 정보등을 포함한 터미널입니다.

사용자가 거래한 내역 및 입금, 출금 내역, 거래중이 내역 등을 여기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주문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매매가 특정회사의 주식을 사고 파는 형식이라면 FX 마진거래는 화폐를 사고 파는 형태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주식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주식은 몇주 거래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FX 마진거래에서 거래량은 LOTS로 표시됩니다. FX 거래할 때는 BUY 또는 SELL 주문을 몇 랏(LOTS) 주문한다고 합니다.

그럼 직접 주문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저는 가장 기본적은  EURUSD 차트에서 주문을 해보겠습니다.

주문은 네가지 방법으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네가지 방법이라고 해서 여러가지라고 하기 보다는 똑같은 주문이지만 마우스 클릭을 이용 또는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네가지 방법 중 사용자가 편한 방법으로 주문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은 노란색박스를 보시면 SELL과 BUY가 있습니다. 

아무곳이나 누르면 되구요. 그전에 초록색박스를 위 아래로 선택하여 주문할 LOTS을 결정합니다.

LOTS과 PIPS는 다음시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1 LOT 주문을 해보겠습니다.

노란색박스를 클릭하면 빨간색박스가 팝업되어집니다.


두번째 방법은 원하는 통화쌍에 가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새주문을 클릭하여 주문하는 방법입니다.

새주문을 누르면 첫번째 방법에 나온것과 같은 주문창이 팝업되어집니다.



세번째 방법은 메뉴의 도구에서 새주문을 누르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키보드의 F9 단축키를 이용하여 주문창을 팝업 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아무래도 한번만 누르면 되기에 마니막 네번째방법이 손쉬운 방법인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요.


팝업된 주문창을 보시면 통화, 계약수, 손절매, 이익실현, 주문형태, 시장가 매도, 매수가 있습니다.

통화는 사용자가 매매할 통화쌍을 의미하는 것이고요, 계약수는 앞서 말씀드린 주문량입니다.

손절매와 이익실현은 사용자가 지정한 지점에 도달하면 손절(손실 청산) 또는 이익실현 하는 기능입니다.

다음으로 주문형태는 시장가 형태라고 되어 있는데요. 주문형태에 대한 것도 다음번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SELL 주문을 할 것인지 BUY 주문을 할것인지 결정하여 클릭하면 주문이 이루어지겠습니다.


주문이 체결되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고 OK를 클릭하셔서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터미널을 보시면 체결된 주문의 주문번호, 시간, 주문형태, 계약수, 통화 등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손익 옆에 보시면 X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주문을 청산할 때 손쉽게 X 를 클릭하셔서 주문을 청산하시면 됩니다.

주문을 하는 네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한가지 방법이 더 있는데 그건 주문형태를 말씀드릴때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로써 Meta Trader 4를 이용한 FX 마진 거래 주문 및 청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설명은 길었지만 사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무쪼록 조금씩 알아가면서 항상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멘트 (0)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가장 먼저 이글에 코멘트를 달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