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5# FX 마진거래에서의 주문방법의 유형


안녕하세요. 해병대포입니다.

벌써 월요일이라니.. 주말은 항상 빨리 지나가는것 같습니다.

이제 정말 슬슬 날씨도 추워지고 해도 늦게뜨고.. 조금더 이불속에 더 있고 싶은 계절이 온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성투도 좋지만 건강 관리에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FX마진거래에서의 주문 유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서 주문절차에 대해서는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주문방법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FX 마진거래에서 주문방법은 간단하게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예약) 주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손절매 지정과 수익실현 지정이 있습니다.


시장가 주문 (Market Order)

시장가 주문이란 현재 환율 시장의 가격으로 매수(BUY) 또는 매도(SELL) 주문을 체결하는 주문 유형입니다. 

앞서 주문절차에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주문하는 형태입니다. 단축키 F9 또는 다른 메뉴창에서 새주문을 통해 주문창을 팝업시키면 아래와 같이 주문창이 나타납니다.


그림 오른편의 가운데를 보시면 주문형태가 시장가 주문이라도 되어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의 아래를 보시면 붉은색의 시장가 매도 버튼과 푸른색의 시장가 매수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통화쌍이 EURUSD 이니까 시장가 매도(SELL)주문 선택시 EUR-BUY/USD-SELL 시장가 주문이 체결되는 것이고, 시장가 매수(BUY) 주문시 EUR-SELL/USD(BUY) 시장가 주문이 체결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가 주문을 체결하더라도 실제 사용자가 원한 가격에서 주문이 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처럼 EURUSD 시장가 매도 주문을 1.0804에 하려고 클릭을 하더라도 주문 신호가 외환 거래사의 서버에 도착하여 주문을 체결하는 그 짧은 시간동안 환율이 움직여 1.0807로 올라가버린다면 아래의 그림처럼 실제 추문체결되는 환율은 1.0807이 됩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주문을 신청한 환율과 실제 체결된 주문의 환율 차이를 슬리피지(Slippage)라고 하며 이는 사용자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1 LOT 거래시 짧은 순간의 환율 움직임으로 인해 주문 환율이 높아져 주문만으로도 사용자는 $3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시장가 주문은 사용자가 PC, 태블릿 혹은 스마트 폰으로 실시간 거래를 할 수 있는 조건에서만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환율에서 주문을 하기 위해 화면을 주시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에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수시로 변하는 환율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환율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기는 쉽지 않기때문에 또는 부득이하게 환율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상황들 속에서 지정가(예약) 주문은 FX 마진거래를 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주문방법입니다.


지정가(예약) 주문 (Pending Order)

지정가 주문은 사용자가 원하는 환율 지점을 미리 설정하여 설정한 환율 지점에 도달하게 되면 주문이 자동으로 체결되는 주문 방법입니다.

환율의 움직임과 차트 분석등을 통해 원하는 환율지점을 미리 설정해 두면 실시간으로 환율의 변동을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지정가 주문은 크게는 2개, 작게는 4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지정가 주문은 그림의 붉은 박스에서 지정가 주문을 선택하시면 아래의 지정가 주문창으로 변합니다. 지정가 주문 박스를 보시면 주문형태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BUY Limit, SELL Limit, BUY Stop, SELL Stop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 BUY Limit

BUY Limit 주문은 사용자가 분석하거나 또는 거래를 원하는 통화쌍의 환율이 오를것으로 예상했을때 매수자 입장으로서 조금더 좋은 환율에서 매수를 하기 위해 미리 매수 주문을 할 경우 이용되는 주문방법 입니다. 쉽게 말해 환율이 오를것으로 예상하고 조금이라도 현재 환율보다 낮은 가격에 주문을 예약해 놓는 주문 방법 입니다. 


2. SELL Limit

BUY Limit 주문과는 반대로 환율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는 통화쌍에서 현재의 환율보다 조금 더 높은 지점에 매도 주문을 예약하는 주문 방법 입니다. BUY Limit 주문때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현재의 환율보다는 조금더 유리한 위치의 환율 지점을 지정 주문하는 방법이 Limit 주문 방법 입니다.


3. BUY Stop

BUY Limit 주문과는 달리 현재의 환율보다 높은 지점에 주문 예약을 걸어 놓은 주문 방법 입니다. Limit 주문과는 달리 통화쌍의 환율이 올라갈지 내려갈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상승의 움직임이 계속될지 관망 후 상승흐름을 이어나갈 경우, 지정해놓은 환율 지점을 돌파할 경우 주문이 체결되는 주문 방법입니다. 조금은 사용자가 생각한 방향이 맞는지 아닌지에 대한 확신이 좀처럼 안설때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쉽게 이해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4. SELL Stop

BUY Stop 주문의 방법처럼 현재보다 낮은 환율 지점에 주문을 예약해 놓고 그 지점을 돌파하면 매도 주문이 걸리는 방법입니다.


Limit 주문과 Stop 주문은 현재의 환율에서 사용자에게 조금 더 유리하게 작용되는 지점에 예약 주문을 걸어 놓을지, 아니면 조금은 불리하지만 지점 돌파를 확인한 후 주문이 체결되는 것을 원하는 지에 대해서만 기억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림에서 나온것 처럼 주문형태, 지정가격 밑을 보시면 만료일이 있습니다.

지정가 주문은 환율의 지점 및 매수, 매도 선택뿐만아니라 지정해 놓은 예약주문이 언제까지 유효한지를 결정할 수 있는 만료일 선택이 가능합니다.

만료일을 원하시면 클릭하여 날짜를 정하시면되고, 만료일에 상관없이 주문을 원할 경우 만료일을 따로 체크하지 않으시면 주문이 체결될때까지 또는 사용자가 주문 취소할때까지 예약주문이 걸려있게 됩니다.

또한, 그 아래를 보시면 "가격 지정은 시장가로부터 20 포인트 이상의 차이를 주셔야 합니다." 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문예약시 통화쌍에 따라 요구되는 포인트의 크기가 다르므로 포인트 확인을 하시고 주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거래 주문시에 또는 체결되어 있는 주문의 이익실현과 손절매에 대한 주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익실현과 손절매는 말 그대로 거래 주문시에 또는 체결되어 있는 주문의 수익 및 손해를 청산을 예약하는 주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이익실현과 손절매 주문 예약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주문시에 손절매와 이익실현 환율을 지정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시장가 주문 및 지정가 주문 모두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림의 붉은색 박스안을 보시면 손절매와 이익실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거래 주문 전 손절매 지점과 이익실현 지점을 미리 설정하여 주문을 체결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이미 체결되어 있는 주문의 이익실현 손절매를 얘약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이미 체결된 주문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시고 우클릭하시면 정정/취소 주문이 보이실겁니다.


정정/취소 주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정정/취소 주문 창이 팝업됩니다.

붉은 박스안을 보시면 위의 그림에서 보신것과 같이 손절매, 이익실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시는 손절매, 이익실현 지점을 설정하셔서 밑에 정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직은 손절매와 이익실현을 설정하지 않아서 비활성화 되어 있지만 둘중에 하나만 설정하셔도 버튼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말씀드리고자 했던 주문방법의 형태와 손절매, 이익실현 예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은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는데 보시는 분들께서 쉽게 이해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직까지도 글을 쓰고 하는게 어색해서인지 글도 딱딱한것 같고 어딘가 맘에 안들고 하네요.

읽기 불편하시더라도 조금 편해질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

그럼 오늘도 다들 성투하세요.



코멘트 (0)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가장 먼저 이글에 코멘트를 달아 보세요.